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안내드립니다. 혹시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불편을 겪고 계신가요? 가족과의 대화에서 들리지 않아 때로 속상할 때가 있지요?
이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부와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보청기 지원금을 통해 저렴하게 보청기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지원금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65세 이상인 경우 노인 보청기 지원금을 받기 위해 장애 등급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청각 장애 등급만 받으면 됩니다.
청각장애 등급을 받고 장애 등록을 하면 보청기 구입뿐 아니라 장애 수당도 매월 받을 수 있습니다. 일석이조이니 귀찮아도 꼭 청각장애 판정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판정 기준과 신청방법은 아래를 클릭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각 장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지는 데 보청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에서는 좀 더 유리하게 적용을 해줄 수도 있으니 아래 난청 지원금을 활용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지원 금액
- 일반청각장애 등록자 : 총 117만 9천 원
- 차상위 계층 청각장애 등록자 : 총 131만 원
- 기초생활 수급자 청각장애 등록자 : 총 131만 원
사실 보청기 가격은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대부분 200만 원을 훌쩍 넘곤 합니다. 그에 반해 공단에서 받는 지원금은 131만 원이 최대치입니다.
그러나 그 정도 가격의 보청기로도 일상 생활하시는 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5년마다 1번씩 새롭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사이 관리 비용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관리 비용은 지원금에 포함)
다만, 보청기를 비롯한 보조기의 경우 건강보험 공단의 지원금을 받으려면 지정된 등록 업소에서 구입해야 합니다. 가까운 곳의 등록 업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는 것도 쉽지 않아서 이 글을 읽는 분들을 위해 해당 인터넷 주소를 아래에 바로 링크로 남겨드립니다.
클릭하시면 간편하게 업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복지카드 발급 방법
청각장애 복지카드를 받으려면 가까운 거주지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센터에서 장애의뢰서를 요청하시고 며칠 간격으로 총 3번 청력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받게 되시는 데 당연히 잘 들린다고 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은 불편한데 그렇다고 아주 안 들리는 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청력 테스트에서는 큰 장애가 아니라고 하지만 실 생활에서는 잘 안 들려서 매우 불편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억지로 들으려 하지 말고 흐릿하게 들려서 긴가민가 하다면 안 들린다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그 정도면 의사소통에 곤란을 겪는 수준이니까요.
그렇지만 뇌파 검사까지 하여 철저히 검사를 하니 부정 수급이 있으면 안 되겠습니다.
그런데 3번이나 이비인후과에 가서 청력 검사를 받는 게 여간 곤혹이 아닙니다. 연세 있으신 분들은 거동이 힘들 수도 있는데 이건 누가 대신 가서 해줄 수도 없기에 직접 가셔야 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조금이라도 더 나이 드시기 전에 테스트를 받으시고 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지원금 신청방법에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위에 안내해 드린 링크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보청기는 청각장애 판정을 받으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다만 청각장애 판정을 받았다고 바로 지원금을 받는 건 아닙니다.
먼저 보청기를 구입하고 영수증과 증빙 서류를 갖추어 제출하면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 1개월 후에 병원에 다시 가셔서 보청기가 잘 작동하는지, 그리고 사용자에게 잘 맞는지 등을 체크하고 이상이 없으면 검수확인서를 받습니다.
그리고 아래 알려드리는 서류 등을 잘 챙기셔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2주에서 3주 사이에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출해야 하는 관련 서류는 아래에 적혀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서류
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제출하실 때는 아래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보청기 업체에서 대행을 해주니 힘들게 공단에 직접 가지 마시고 보청기 업체에 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 보조기기 처방전
- 구매 영수증
- 검수확인서
-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
- 복지카드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정리
보청기 지원금 신청 절차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처방전 발급
2. 보청기 구입
3. 한 달 후 검수확인서 발급
4. 보청기 급여비용 청구
5. 1년 후 후기 적합 관리 비용 청구 (한 해 최대 5만 원)
구체적인 절차는 위에 링크해 드린 글을 보시면 더욱 상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또는 이비인후과에 가시면 지원금 받는 절차에 대해 잘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러나 한번 읽어 두시고 병원에 방문하시면 더 잘 이해가 되니 병원 방문 전에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이지 않으면 생활이 아주 불편합니다. 들리지 않는 것도 비슷한 고통입니다. 특히 노인 분들일수록 잘 들리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가급적 빨리 보청기 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몇 번을 가서 청력 테스트를 받아야 하는데 그게 여간 힘들고 귀찮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조금이라도 힘이 있을 때 검사를 받으시고 보청기 지원금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